정보

장마철 에어컨 보다 제습기 추천 이유

박차장 2023. 7. 8. 03:07
반응형

몇 달 전 일기예보에서 장마철을 제외하고도 올해 여름은 비가 많이 내릴 것으로 전망이 되었는데 실제로 그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습도가 올라감에 따라 불쾌지수도 같이 오르게 되고 이에 따라 밤에 숙면을 제대로 못하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게 되면서 찾게 되는 대표적인 가전제품은 에어컨과 제습기라 할 수 있습니다.

 

열대야-이미지

그중 많은 분들에게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제습기는 구비를 해두어야 한다"와 "에어컨에 제습기능이 있기 때문에 에어컨만으로도 충분하다"로 나뉘고 있다는 것인데 제목과 마찬가지로 제습기 추천하는 이유와 함께 에어컨과는 어떤 차이점과 구입에 따른 이점에 대해 요목조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도와 건강의 상관관계

습도는 적절할 때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주지만 과하게 높을 땐 즉각적인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하루종일 비가 내리고 기온은 24도 안팎으로 전혀 덥지 않은 날씨임에도 숨이 턱턱 막히며 폭염 못지않은 더위를 느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는 습도가 높아지면 체온을 발산하기 어려워져 땀이 평소보다 잘 마르지 않기 때문인데 실제로 습도가 10% 낮아질 때마다 사람의 체온은 약 0.5도가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디지털-습온도계

이렇기 때문에 체온과 밀접한 수면에 방해를 받는 것은 당연하며 곰팡이나 세균의 증식이 쉬워 면역력 이외에 각종 알레르기성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은 장마철엔 습도가 90% 이상을 육박하기도 하는데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는  24~26도이며 습도는 30%~60% 사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새는 저렴한 가격으로 디지털로 수치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가정 내에 비치를 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온습도계 상세스펙

 

제습기 vs 에어컨

제습기-판매량-기사

제습기는 그야말로 공기 중에 있는 습기를 흡수해서 물로 배출하는 방식으로 작동되는 원리입니다. 다시 말해 가장 직접적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인데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에어컨의 제습기능을 사용한다면 훨씬 더 장시간을 사용해야 하며 이에 따른 전기요금에 대한 리스크가 생기게 됩니다.

 

에어컨은 실내의 습기를 밖으로 배출해 줄 수 없기 때문에 아이러니하게도 장시간 사용 시 오히려 습도가 높아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실질적으로 장마철 우리가 원하는 제습기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 보다 제습기 추천이유

1. 에너지 절약

갈수록 인상되는 전기요금은 쉽게 지나치기 어려운 리스크입니다. 에어컨은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많은 전력을 소비하는 것에 비해 제습기는 습도만을 낮추는 용도로 에어컨보다 적은 전력을 소비하게 됩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실제로 습도가 내려감에 따라 실내의 쾌적함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2. 4계절 사용가능

온도를 낮춰주는 에어컨은 실질적으로 여름 한정의 계절가전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이에 반해 제습기는 낮은 온도에서도 작동이 가능해 습기가 많은 여름 외 가을, 겨울에도 적정 습도를 유지할 수 있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3. 적은 소음

반려동물 혹은 영유아와 함께 거주하는 입장에서 적정 실내 온도, 습도를 유지하는 것에 더욱 신경을 쓰게 됩니다. 에어컨은 실내 온도를 낮추기 위해 냉매를 사용하게 되는데 이때 냉매가 기화하게 되면서 소음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제습기는 대체적으로 에어컨보다 작동 소음이 낮은 편이며 사용시간이 짧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4. 다양한 용도와 이동성

고정적으로 사용할 수밖에 없는 에어컨과 달리 제습기는 경량화되어 이동이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추가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습기에 취약한 원목가구, 책의 손상을 방지해주기도 합니다. 건식 화장실이 아닌 분들은 여름철 쉽게 곰팡이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때 화장실에 제습기를 가동해 쾌적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빨래를 해도 막상 입고 나가면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옷의 건조 또는 드레스룸에 제습기를 비치해 두면 적절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습도에 약한 음식물을 보호할 때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에어컨 보다 많은 이점을 줄 수 있습니다.

 

 

제습기 추천 제품

롯데-알미늄-제습기

대부분 가전제품은 삼성과 엘지가 좋은 평을 받고 있지만 유독 제습기 추천에는 몇 년간 위닉스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동일용량 대비 저렴한 가격임에도 성능에서는 뒤처지지 않았기 때문인데 최근엔 롯데알루미늄 제습기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콤팩트한 디자인과 직관적인 lcd, 편리한 사용방법과 롯데라는 대기업의 네임벨류도 한몫을 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롯데알루미늄 제습기 상세스펙

 

제습기 추천 용량

넓은 공간대비 크기가 너무 작은 제품을 사용하면 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어렵고 반대로 크기가 크다면 에너지를 낭비하게 될 수 있습니다. 평수보다는 각 집안의 실내환경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6~8평이면 10리터 내외를 그 이상의 평수이면 20리터 내외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30~40리터의 제품도 있긴 하지만 전력소비량 대비 활용도가 유의미한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고 오히려 작은 용량으로 몇 대를 구매하여 방마다 또는 가정 내의 습도가 높은 공간에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