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덴탈 마스크 비말차단 여름용 제대로 고르는법

박차장 2021. 6. 23. 20:11
반응형

덴탈 마스크가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정작 왜 그런지, 어떤것을 골라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진 않을까 싶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

 

한때 무조건 kf94만 수치만 보고 구입하는 것이 유행일때도 있었지만 무덥고 습해지는 날씨에 적합한 여름 마스크로 비말 차단이 잘되면서 괜찮은 것을 찾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답니다. 

 

비말 마스크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어서 검색을 해도 제품 홍보글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조금은 불쾌하셧던 분들을 위해 박차장이 제대로 고를 수 있는 팁그 이유, 마스크 앞뒤구분 까지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덴탈 마스크 고르는 법

덴탈 마스크가 kf94보다 좋은 이유

 

 

여러분들이 흔히 알고 있는 kf80,k94 제품군은 쉽게 말해 미세입자의 체내 유입을 막는 것이 주 목적인 보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기정화필터(헤파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고성능이지요. 황사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등 유해성분이 호흡기로 오는 것을 원천차단 해주면서 효과는 확실합니다.

 

하지만 습기에 약하다는 것이 가장 큰 취약점이에요. 지금과 같이 온도와 습도가 높은 시즌에는 마스크 안쪽이 젖어 필터 기능이 떨어집니다.

 

필터가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당연히 호흡하기 힘들어지고 덥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자주 벗거나 흔히 '턱스크'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죠. 최근 마스크 여드름이 급증하고 있는게 이러한 이유 때문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몸에 열이 많거나 호흡기 증상을 가지고 있는 노약자, 호흡기능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은 오히려 오래 착용을 하게 되면 역효과를 겪게 되는 경우가 다분해요.박차장 역시 몸에 열이 많은 타입으로 kf94를 착용하면 너무 답답해서 제대로 착용을 하기 힘들더라고요.

 

그에 반해 덴탈 마스크는 주로 수술을 하는 의료진의 비말 차단 목적, 다시말해 무균상태의 환자에게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제품으로 감염예방 효과는 오랜 기간 의료현장을 통해서 입증이 되었죠.

 

실제로 호흡기 감염 확산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고 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미나 교수가 일반인과 호흡기 증상으로 호흡하기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는 덴탈 마스크가 적합하다는 권고안을 대한의학회에 게재했다고 해요.

 

덴탈 마스크(비말 마스크) 장점

무엇보다 가장 큰 건 호흡하기 수월해 장시간 착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이고 그래서 여름 마스크로 인기를 얻고 있죠. 3~4겹의 필터와 부직포가 마치 한몸처럼 이루어져 있는 보건용 보다 덴탈 마스크는 필터 사이의 간격이 존재하기 때문인데 제대로 된 제품은 방수기능이 존재 해요.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언급을 드렸던 것처럼 상품을 선택할 때 꼼꼼하게 따져야 된다고 말씀드린 겁니다.

 

차단 능력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 듯 한데 kf기준 55~80% 정도이지만 조금전 말씀드린 것 처럼 제대로 된 건 방수기능이 있기 때문에 액체가 안쪽까지 침투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문가들도 현시점에서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대다수고요.

 

비말 마스크 구입시 체크사항 2가지

 

 

  • 의약외품 설명이 있어야 한다.

덴탈 마스크(비말 마스크)가 품귀현상이 발생하면서 주먹구구식으로 저마다 디자인만 그럴싸 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

기 때문에 구입하실 때 주의를 하셔야 해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받아야만 의약외품 이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세설명에 이러한 내용이 언급되어 있지 않거나 포장지에 나와 있지 않다면 구입을 하시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 KF-AD 

비말 마스크임을 알려주는 수치(kf80정도)입니다. 이 수치가 나와 있지 않은 제품은 그냥 무늬만 덴탈 마스크인 '공산품'일 뿐이니 거르시는게 좋아요. 실제로 박차장도 검색을 통해서 몇가지 제품을 봤는데 "숨쉬기 정말 편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작 중요한 의약외품이나 kf-ad가 나와 있지 않은 상품도 많더라고요.

 

이런 사태가 장기화가 되면서 이제는 마스크도 하나의 패션이 되었다고 할 정도로 명품 브랜드에서도 출시를 하고있는데 이런 공산품은 화려함을 위한 착색제나 형광증백제, 포름알데히드와 같은 꼼꼼한 테스트를 검증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스크 여드름이나 호흡기에 문제가 생길 수 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셧음 해요. 

 

 

 마스크 앞뒤구분법

 

 

최근엔 마스크 앞뒤구분을 위해 바깥쪽에 로고를 새기거나 안과 밖을 다른 컬러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렇지 않다면 은근히 헷갈리기도 하죠.

  • 와이어(철사)가 있는 부분이 위쪽이다.
  • 주름방향이 아래로 향해야 한다.
  • 끈 접착 부분을 바깥으로 착용

덴탈 마스크 끈 접착 부분을 안으로 착용하게 되면 안면과 공간이 생겨서 밀착된 착용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얼굴을 감싼다'라는 생각을 하시면 앞으로는 헷갈릴 일이 없으실 거에요 :)

 

이렇게 비말 차단을 위한 덴탈 마스크에 대해서 알아 봤는데 디자인도 새부리형 부터 엄청 많이 있던데 여름 마스크 특성상 위생을 위해 자주 교체를 해야 된다는 점에서 기본형으로 구입을 하시는게 가성비가 가장 좋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겠죠?

함께보면 좋은 글 


 

2021년 장마기간 (시작일, 예상 강수량)

2021년 장마기간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여름 전국 곳곳에 물난리 피해가 엄청 컸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으실 건데 올해도 벌써부터 잦은 비소

bravonox.tistory.com

 

 

 

미니건조기 어떤 가정에 적합할까?

안녕하세요, 박차장 이에요. 이번 시간에는 집꾸미기 효과와 더불어 제대로 활용을 하면 완소아이템이라 말하는 미니건조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건데요. 무분별한 지출은 정신건

bravonox.tistory.com

 

 

 

 

 

당뇨병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얼마전 조금 충격적인 이야기를 어머님께 전해 들었습니다. 어머니 지인분 자녀가 저와 비슷한 또래인데 이번에 검강검진을 통해서 당뇨병 초기 진단을 받았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일찍 발견을

bravonox.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