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일까요 일반쓰레기일까요? 여름철에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인 수박. 다먹고 버릴때 문득 고민 되는건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인지 아닌지에 대한 부분이죠. 잘못 버리면 과태료가 부과되기 때문에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과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논란을 종결시켜 드립니다.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가 맞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름에 싸게 판매되고 있어 자주 먹게되는 바나나도 음식물쓰레기에 해당됩니다. 반대로 똑같이 인기많은 파인애플은 해당되지 않으며 일반종량제봉투에 담아 배출을 해야 합니다.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입장에서 시원한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그럴 수 없는 이유는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및 용량에 대해 지자체별로 기준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일상생활속에서 광범위하게 통용되는 기준은 없는걸까요? 대부분 통용되는 기준은 '동물의 먹이가 될 수 있는지'에 따라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을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에 해당되는 이유는 동물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며 이와 같은 이치로 지자체 대부분이 과일껍질을 음식물쓰레기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수박, 멜론과 같이 껍질이 다소 단단한 것은 음식물쓰레기 봉투에 담을때 잘게 썰어 넣는다면 부피도 줄일 수 있고 좋습니다.
그렇다면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인 것은 확인이 되었고 안되는 과일은 어떤게 있을까요? 위에서 언급한 파인애플 외에도 코코넛도 해당되지 않습니다. 껍질이 상당히 두껍고 거칠기 때문에 분쇄를 한다해도 동물들이 먹을 수 없기 때문이죠. 그 외에 복숭아, 자두, 살구, 체리와 같이 딱딱한 핵과류의 씨를 포함하고 있는 과일은 일반쓰레기에 해당됩니다.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
음식물쓰레기는 크게 사료화, 퇴비화, 바이오에너지 3가지 방식으로 재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여러 차례의 살균, 건조 및 이물질을 제거하는 과정을 통해 가축의 사료로 활용될 수 있고 기름이나 에너지 자원으로 쓰이기도 하는데 바로 '사료화'가 음식물 쓰레기 분류기준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딱딱하지 않아 한다.
- 향과 맛이 강하지 않아야 한다.
- 수분 함량이 어느 정도 되어 있어야 한다.
위의 세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었을 때 음식물 쓰레기의 조건이 될 수 있다하며 나머지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을 하면된다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렇기에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가 가능했던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혼동할 수 있는 식재료는 어떻게 배출을 해야되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밤, 호두, 땅콩과 같은 딱딱한 견과류의 껍질은 동물들이 먹기 어렵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어야 합니다. 게 껍데기뿐만 아니라 달걀껍질을 포함한 육류의 뼈나 생선의 가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만큼 많이 혼동하는 종류가 채소의 뿌리와 껍질 입니다. 특히 양파나 마늘의 껍질에는 가축의 소화력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일반쓰레기로 분류해야 합니다.
녹차 및 한약 찌꺼기도 사람이 먹기 때문에 동물이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재활용이 안 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야 하며 고추장 및 다양한 소스도 염도가 높아 사료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양이적으면 물에 희석하고 많다면 일반 쓰레기로 처리해야 합니다.
음식물 처리기 종류
지금과 같은 여름철엔 제철과일을 먹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할 수 있지만 고온다습한 날씨에 바로 수박껍질이나 바나나껍질 등을 치우지 않으면 금새 초파리가 꼬이고 1인가구 및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은 쓰레기통에 몇일만 있어도 악취때문에 나중에 뒤처리가 힘들어 지면서 음식물 처리기를 구입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처리 방법은 크게 '건조 분쇄'와 '미생물 발효' 로 나뉩니다.
건조 분쇄는 음식잔반을 고온에서 건조시킨 후 잔여물만 남기고 가루 형태로 만드는 방법으로 장점은 수분이 많은 음식물 쓰레기의 부피를 줄여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미생물발효 음식물 처리기보다 가격이 저렴합니다. 단점은 가루를 활용할 수 없고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한다는 점 입니다. 브랜드는 루펜 음식물 처리기가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미생물 발효법은 제품 본체에서 미생물을 배양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분해하는 데 사용합니다. 장점은 잔여물을 버릴 것 없이 퇴비로도 쓸 수 있고 음식물이 생길때마다 주입이 가능합니다. 내부용량도 건조 분쇄 제품들보다 크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나오는 집에 좋습니다. 단점은 금액이 높은편이며 미생물이 배양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일정처리시간이 필요합니다. 브랜드는 쿠쿠 미생물 처리기가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깔끔 정리
-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o
- 바나나껍질 음식물쓰레기 o
- 파인애플 일반쓰레기
- '동물도 먹을 수 있나'가 기준
함께 읽을만한 유용한 문서
수박껍질 음식물쓰레기 분류기준까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도움이 좀 되셧나요? 초파리가 금새끼기 때문에 바로바로 버려주시거나 그러기 힘들다면 음식물 처리기를 통해 용량을 확 줄여 배출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