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차전자피의 효능과 변비 해결방법

박차장 2021. 6. 11. 05: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몇일 간 때이른 찜통 더위여서 걱정 이었는데 다행스럽게도 단비가 내려주네요.

 

최근 오랜만에 가족들끼리 저녁식사를 한적이 있는데 어머니가 변비가 심하시다는 이야기를 듣고 조금 걱정이 되어 변비약을 먹기 보다는 조금 더 건강한게 없을까 찾아보던 중 중장년 층에게 차전자피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크게 차전자피 환, 가루, 포장스틱, 캡슐 타입으로 출시가 되어 있어서 어머님이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발송을 한김에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 변비 해결방법 까지 알아보면서 혹시나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포스팅을 해야겠다 생각이 들더군요.

 

추가로 여러 후기들을 참고해서 타입별로 괜찮은 상품정보도 마지막 부분에 첨부 할테니 차전자피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전자피란?

 

단어가 굉장히 생소해서 헷갈렸는데 쉽게 이야기해서 질경이과 식물이며 그 씨앗을 차전자라 하며, 씨앗의 껍데기를 차전자피라고 해요.

 

무려 80%이상이 불용성 및 수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만 봐도 웬만한 변비에 좋은 음식보다 가장 직접적인 변비 해결방법이 되어 줄거라 생각했어요.

 

 

 

차전자피의 효능

 

조금 전 다량의 식이섬유(수용성 & 불수용성) 에 대해 언급했듯이 차전자피의 효능의 메인은 변비에 좋다는 점이에요. 장내 수분을 흡수해 무려 40배까지 팽창을 하는 역할을 하고 물에 녹는 수용성은 장내 노폐물을 흡착시켜 변의 이동성을 활발하게 해주며 불수용성은 변의 양을 증가시키면서 대장에서의 통과시간을 줄여준다 해요.

 

그렇기 때문에 변비 해결방법에 항상 충분한 수분섭취가 빠지지 않고 포함이 되어있는 이유이기도 해요.

 

이것으로 알 수 있는 차전자피의 효능 중 하나는 소량으로 포만감을 줄 수 있다는 것이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이에요.

 

수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상승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저하시켜 당뇨예방 에도 차전자피의 효능 중 큰 역할을 해준다 해요.

 

연구결과 차전자피를 꾸준하게 섭취한 그룹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 했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식이섬유 외에도 홍삼에 들어가 있는 걸로 유명한 사포닌 성분이 포함되어 가래를 제거, 기침을 멈춰 기관지 건강에 도움이 된다 해요. 

 

그 밖에도 이뇨작용을 해서 신장건강, 독소배출붓기제거에 좋으며 최근엔 비타민A 성분도 발견해 시력유지와 보호에도 관여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있죠.

 

 

 

 

차전자피의 부작용

 

차전자피의 효능이 워낙 다양하지만 아쉽게도 차전자피의 부작용도 체크를 해두셔야 해요.

 

바로 차가운 성분을 지니고 있어서 평상시 몸이 찬 분들은 차전자피를 다량으로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이나 설사, 복통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해요.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평상시 복부질환이 있거나 신장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 만성적인 신부전증이 있다면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 부분만 주의를 하신다면 차전자피의 효능은 정말 유익하다 볼 수 있어요.

 

 

 

차전자피 먹는법

 

레시피적으론 빵을 만들 때 반죽에 포함을 하는 방법이나 다른 과일,채소와 함께 갈아서 스무디로 만들어 먹는 경우도 제법 많던데 번거로우면 은근히 때를 맞춰서 먹기가 쉽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본인이 가장 간편하게 직접 섭취를 하는 것이 가장 바르게 차전자피 먹는법이 아닐까 싶어요.

 

적정 섭취량은 5~25g이니 과다하게 섭취하시는 일이 없으셨으면 해요.

 

 

 

차전자피 고르기

 

초반에 언급을 했듯이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타입은 크게 차전자피 환, 가루, 간편스틱, 캡슐로 되어 있는데 어머님께 차전자피 환을 선물해 드렸고 저는 간편스틱을 구입했습니다.

 

어머니는 평상시 수분섭취량이 적은편이라 물에 가루를 타서 마시는 것이 수월하지 않을 듯 해서 알갱이도 작고 갯수를 맞춰서 드실 수 있게 차전자피 환이 적합했어요.

 

저같은 경우엔 물을 많이 마시는 편이지만 때마다 꾸준하게 챙겨먹지 않을 것이 뻔했기 때문에 홍삼스틱처럼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잊지 않고 가지고 다닐 수 있게 적정량이 들어 있는 스틱형을 구입했네요.

 

동일 용량대비 가성비는 차전자피 환보다는 벌크형 가루가 많이 저렴하더라고요. 아무래도 잦은 야외활동보다 집안에 계시는 시간이 많으시면서 평상시 물섭취량도 보통이신 분들이라면 가격대비 상대적으로 양이 많은 가루를 선택하시는게 좋으실 겁니다.

 

제품정보를 첨부할테니 참고하실 분들은 클릭 하세요 :)

 

 

 

변비 해결방법

 

가장 기본이 되는 건 변비에 좋지 않은 습관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충분하게 이루어진 후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인 차전자피를 더하면 더 큰 시너지를 보실 수 있어요.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참지 않는다.

고객을 상대하는 직장인 분들은 정말 쉽지 않은 점이지만 굉장히 안좋은 습관이라고 해요. 주기적으로 참게 되면 대장의 감각을 둔화시키면서 점차 배변 욕구가 낮아지게 된다는데 저 역시 이러한 직군에 있었던 적이 있기 때문에 너무나도 공감하는 부분이네요.

 

화장실 갈때 스마트폰이나 읽을거리를 가져가지 않는다.

변기에 앉자마자 시원스럽게 나오지 않는다고 우리는 습관적으로 스마트폰을 챙겨가는 경우가 많은데 실험결과 10분이상 변기에 앉아있게 되면 대변과 관계 없는 불필요한 압력이 항문에 가해져서 좋지 않다고 해요.

 

대변의 소요시간은 3분가량이 가장 적당하며 이 이상으로 힘을 주게 되면 치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일정시간이 지났음에도 잘 나오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변기를 떠나는 것이 좋다해요.

 

 몸에 끼는 보정속옷을 착용하지 않는다.

여성분들에게 많이 해당이 되는 부분일텐데 최근 연구결과 꽉 끼는 속옷은 배변활동을 담당하는 부교감 신경의 활동을 억제하게 되면서 대장 안의 소화액분비를 줄게하며 소장에서 음식찌거기를 분해해서 밀어내는 힘을 악화시킨다고 해요. 

 

이 결과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딜레이 시켜준다 하니 수면을 할때만 이라도 타이트한 속옷을 피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어요.

 

 

 

 

 

 

이뇨작용이 강한 커피, 홍차를 줄인다.

언뜻보면 노폐물을 제거해주니까 도움이 되는 듯 하지만 물을 적게 섭취하면서 이러한 음료들을 자주 섭취한다면 필요한 수분마저 배출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쾌변에 좋지 않다고 해요.

 

찬물보다 미온수가 좋으며 맹물을 잘 못마시는 분들은 그나마 녹차나 둥글레차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장내 가스를 만드는 요인인 탄산음료는 쾌변의 적이라고 해요.

 

습관적인 변비약 복용을 중단한다.

많이 아는 부분이지만 답답한 마음에 약으로 해결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 전문가들이 말하는 변비 해결방법 중 가장 최악의 방법 중 하나라고 해요.

 

늘 그렇듯 처음에는 바로 효과를 보이지만 시간이 경과할 수록 내성이 생겨서 복용량을 늘려야 되며 장 기능도 현저하게 둔화시켜 최악의 상황에는 변비약이 없이는 스스로 장운동을 할 수 없는 상황까지도 간다고 해요. 

 

이렇게 차전자피의 효능부터 변비 해결방법 까지 차근차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장년으로 넘어갈 수록 장 활성화가 둔해져서 변비가 심해진다고 하는데 민망해 하지 마시고 부모님께 여쭈어 봐서 괜찮은 차전자피를 골라서 선물해 드리면 분명 좋아하실 거에요 ~ :)

 

도움이 될만한 포스팅

 

 

초당 옥수수 먹는 방법부터 칼로리와 보관법까지

애플수박,스테비아 토마토,샤인오이와 같은 고당도 농산물들이 최근 트렌드로 자리를 잡으며 금액이 비싸더라도 구입하는 젊은 소비자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오늘은 요즘 핫한 초당 옥수

bravonox.tistory.com

 

 

파인애플 효능 칼로리 체중조절에 도움될까?

오랜만에 돌아온 박차장 입니다. 싱글족 분들은 공감을 하시겠지만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것과 혼자 지내는 것의 가장 큰 차이는 식생활이 아닐까 싶어요. 특히 야채나 과일섭취를 제대로 못해

bravonox.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