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 없애는 방법부터 집안에서 아주 간편하게 초파리 트랩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을 통해 번거롭지 않고 깔끔하게 과일을 드실 수 있으실 거에요.
분명 "우리 집은 창문을 닫아 놓고 생활을 하는데 대체 어디에서 초파리가 나오는 걸까?" 의문이 드시는 분들을 위해 초파리 생기는 이유&예방에 대해서도 알려드릴 테니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목차
초파리 생기는 이유
문을 닫아놔도 초파리 생기는 이유
초파리 없애는 방법
초간편 초파리 트랩 만들기
초파리 생기는 이유
아마 대부분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제철과일을 자주 드시는 분 이겠죠? 과일이나 껍질을 밖에 놔둔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어디서 어떻게 알았는지 초파리들이 그 위를 날아다니죠. 당과 산이 있는 음식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과일뿐만 아니라 싱크대 하수구 쪽, 음식물 쓰레기 근처에서도 많이 발견되죠.
이 녀석은 후각이 아주 뛰어납니다. 반경 1km의 멀리 있는 과일냄새도 맡을 수 있을 정도라고 알려져 있고 심지어 용기 안에 들어있는 냄새도 맡을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바나나는 상온에서 보관을 해야 하기 때문에 유독 많이 꼬이는 과일 중 하나예요.
성충이 되어도 크기가 고작 2~5mm 정도라 창문에 설치되어 있는 방충망은 물론 그보다 더 작은 공간만 있더라도 집안으로 쉽게 들어올 수 있어요.
문을 닫아놔도 초파리 생기는 이유
"우리 집은 문을 열어 놓지도 않았는데 왜 생기지?"라는 의문점이 생길 수 있죠. 이럴 경우엔 외부에서 유입이 된 것이 아닌 과일을 사 가지고 오실 때부터 사실은 초파리 알이나 애벌레 등이 붙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해요.
과일을 고를 때 아무리 꼼꼼하게 고른다고 해도 초파리의 알은 너무 작기 때문에 육안으로 찾기 힘듭니다. 더구나 암컷이 대부분 과일의 꼭지 부분에 알을 낳아서 더욱 신경 써서 고르기 힘들죠.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방충망도 쉽게 통과가 되는 사이즈이기 때문에 꼭 창문이 아닌 싱크대, 화장실 배수구를 통해서 들어올 경우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초파리 없애는 방법
다른 벌레들과 다르게 초파리의 번식력은 어마무시합니다. 한 번에 400개까지의 알을 낳는데 다음날이면 애벌레가 되고 10일이 지나면 다시 번식이 가능한 성충이 되니까 한번 생기면 없애기 여간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러한 왕성한 번식력에 있어요.
그래서 가장 중요한 초파리 없애는 방법 포인트가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에요.
- 과일 껍질, 음식물 쓰레기는 그때그때 바로 버리기
조금 전 언급했듯이 반경 1km의 과당이나 신냄새를 측정할 수 있는 벌레이기 때문에 유인이 되기 전 바로바로 버리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 쓰레기통도 자주 세척을 하는 게 좋아요.
- 과일은 구입 직후 깨끗하게 씻어 밀폐용기에 보관하기
이 벌레들은 얄미운 생존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마트나 가게에서 냉장상태로 보관되어 있을 때에는 활동하지 않고 있다가 집으로 가져와 상온 보관을 하게 되면 성충으로 급격하게 성장을 해 번식을 하니까요. 그래서 보관 전 줄기나 꼭지 부분까지 꼼꼼하게 세척을 하면 예방이 가능하답니다.
- 하수구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 붓기
성충이 되기 전 유충 단계부터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 싱크대, 화장실, 세탁실에 있는 배수구 등에 알을 낳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곳을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 차장의 초파리 없애는 방법 중 꿀팁은 그냥 뜨거운 물만 붓지 말고 거기에 베이킹소다와 식초와 함께 부어주면 부글부글 끓는 듯이 올라오면서 배수구 악취제거 역할도 해주니 꼭 기억하세요!
- 스타킹으로 하수구 차단
집에 구멍이 나거나 올나간 스타킹이 있다면 그냥 버리지 마시고 하수구에 커버를 씌우듯 사용하시면 벌레를 차단하기 아주 좋아요.
특히 여름철 기승을 부리는 모기도 창문을 아무리 잘 닫고 지내도 화장실 배수구로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초파리 없애는 방법 외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요.
초파리 트랩 만들기
다이소에서 2000~3000원대로 초파리 트랩을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지만 종류가 많아 호불호가 많이 있더라고요. 사실 집안에 있는 재료로 충분히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길 바라요.
검색창에 초파리 없애는 방법이나 초파리 트랩 만들기를 검색하면 많은 식초와 설탕을 활용해 보라는 내용이 많은데 방송사에서 직접 실험을 해본 결과 객관적으로 효과가 미미 했습니다.
오히려 다 드시고 남은 과일 껍질과 탄산음료나 맥주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더 많이 포획이 가능하다는 점이 밝혀졌죠. 랩을 감싸고 빨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직접 활용했을 때 가장 간편했던 건 그냥 pt병 위에 깔때기만 설치해도 충분합니다.
이렇게 초파리 없애는 방법과 초파리 트랩 만들기까지 다양한 꿀팁을 언급했는데 도움이 되셨을지 모르겠네요. 무더위에 물 대신 음료수를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제철과일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라요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