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준비 했어요. 헬스매니아 김종국도 미우새에 나와서 살이 찐 매니저와 동생에게 계단타기를 살 빠지는 유산소 운동으로 추천을 했는데요.
우리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다른 운동과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 비교도 해보며 올바른 자세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볼테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단은 무릎관절에 좋지 않다?
어느 순간부터 중장년층 사이에서 '무릎 관절에 좋지 않다'라는 인식과 함께 차라리 맑은 공기와 경치를 볼 수 있는 등산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죠. 그렇지만 시간대비 효율성을 따져본다면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를 무시할 수 없답니다.
특히 등산은 올라갔다 내려오게 될때 직접 내려와야 하기 때문에 관절에 몇배의 부담을 주게 됩니다. 그에 반해 계단은 내려올때는 엘레베이터로 내려올 수 있어서 무릎의 부담을 훨씬 줄여 줄 수 있어요.
물론, 골절 병력이 있으시거나 평상시 관절염으로 고생을 하시던 분들은 계단타기를 피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분들은 계단 뿐만 아니라 다른 살 빠지는 유산소 운동을 할때에도 주의를 기울이셔야 해요.
고로, 적당한 수준의 운동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내려오는 것을 제외하고 오르는데에는 관절에 큰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 같은 시간 대비 걷기의 2배 운동량
캐나다 한 연구진들은 평균 64세 남성을 대상으로 걷기, 중량들기와 계단타기의 운동 강도를 비교 측정 해본 결과 무거운 중량들기 보다 50%, 걷기보다 2배가량 많은 운동량을 필요로 했다 해요.
약한 강도로 천천히 진행 하더라도 모든 연령층에 좋은 운동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해요. 천천히 하더라도 일반적인 걷기 보다 훨씬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며 계단타기 15분 가량이면 조깅이나 수영 20분과 비슷한 열량소모가 가능하다니 정말 효율성 좋은 운동이죠.
- 하체근육 강화에 탁월
건강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나이가 들수록 하체강화가 중요하단 걸 아실거에요. 우리 몸 전체의 30%를 허벅지 근육이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근육량의 증가와 함께 기초대사량도 증가해서 복부비만을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허벅지 근육이 무릎하중을 분산 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관절을 보호해 주는데 이게 미약하지 않은게 퇴행성관절염은 대부분 약한 허벅지 근육에서 시작 된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를 하고 있어요.
-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에 대해 미국 하버드대 의대에서 1주일에 두번 10층 계단을 오르면 심근경색으로 인한 사망률이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보다 33%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을 정도로 살 빠지는 유산소 운동으로 단순하게 치부하기엔 우리몸에 좋은 영향을 주고 있어요.
심지어 매일 2km정도 꾸준히 산책을 하는 사람보다 사망률이 22%이 낮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전신운동이기 때문인데 심장이 세게, 빨리 뛰고 자연스러운 호흡수도 증가해 이런 과정들이 반복이 되면서 심폐 기능이 향상된다고 해요.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 (체중x시간)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가 모두에게 같을 수 없는 이유는 사람마다 체중과 운동시간이 다르기 때문이죠. 아쉽게도 다음에는 없지만 네이버에는 자신의 몸무게와 운동시간을 입력하면 얼마나 소모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답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가 없는 걷기와 비교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65kg기준으로 60분을 할 경우 계단오르기 운동효과는 478kcal를 소모할 수 있고 걷기는 259kcal를 소모한다니 앞서 이야기한 2배의 운동량에 걸맞는 유산소 운동 비교가 될 수 있네요.
본인 체중 칼로리 계산기 바로가기
걷기 뿐만 아니라 수영,요가,등산 등등 각종 유산소 운동들과 비교를 통해 각자 본인에게 맞은 운동이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지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요. 위에 링크를 첨부 했으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바른자세 팁
- 발바닥 전체로 딛는다.
앞부분만 디뎌야 된다는 의견도 있지만 균형을 잃고 다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체를 활용하시는게 좋아요.
- 가슴은 펴고 허리는 세워라.
숨이 차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이 앞으로 숙여지게 되는데 모든 운동이 마찬가지로 구부정한 자세는 척추와 골반에 악영향을 줍니다. 전신운동답게 바른자세를 유지하면 엉덩이,허벅지,배,허리까지 힘이들어가 밸런스를 좋게해줍니다.
- 처음엔 한번에 한칸씩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 무리해서 두개,세개씩 한번에 오르시면 부상에도 취약하고 오히려 운동효과도 떨어트리게 됩니다. 김종국 처럼 헬스에 특화 된 사람이 아니라면 차근차근 하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같이 보면 좋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