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창문형 에어컨 추천 및 장단점

박차장 2022. 7. 7. 07:28
반응형

창문형 에어컨 추천 및 장단점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드립니다. 올해 여름의 하루 최고기온이 평년보다 3~6도 가량 더 높은것으로 기록되고 있는 상황에 다양한 이유로 창문형 에어컨을 알아보고 계신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구입전 참고가 될수 있는 창문형 에어컨 추천 및 장단점에 알아보겠습니다. 

 

창문형-에어컨-썸네일

 

창문형 에어컨

창문형-에어컨이란

말 그대로 창문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에어컨으로 본체에 실외기까지 포함된 제품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1인가구가 늘어가고 있는 상황에 5~7평 가량의 원룸에 거주하시거나 이사가 잦은 분들 또는 가족과 함께 살더라도 방에 따로 설치를 하고 싶은 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 유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벽타공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일반적인 에어컨은 본체 이외에도 실외기까지 설치해야 제대로 작동이 됩니다. 애초에 에어컨 자리가 마련되어 있거나 공간이 확보된 곳이라면 관계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본체와 실외기를 이어주기 위해 불가피하게 벽에 구멍을 뚫어야 하죠.

 

일반적인 제품은 실외기 역시 설치작업이 필요해 공간이 협소하거나 제약이 많은 주택 구조에 일반 에어컨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금액 역시 무시할 수 없는데 지금처럼 수요가 많아지는 시기에는 대기시간도 길어지고 사설업체를 이용할 경우 업체마다 부르는 가격도 천차만별이 되기도 합니다.

 

창문형 에어컨 장점

창문형-에어컨-장점

▷설치 및 해체가 간편하다.

앞서 이야기 했듯 직장 또는 개인사정으로 이사가 잦은 분들에게 에어컨 설치와 해체는 상당히 곤욕스러운 작업입니다. 우선 혼자서 할 수 없거니와 전문기사들을 불러야 하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분은 물론 시간조율까지 해야하는 상황을 겪어야 합니다.

반대로 창문형 에어컨은 창문틀 사이즈에 맞는 틀을 설치하고 그곳에 제품을 고정시키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다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은 겨울철에는 해체해서 따로 보관을 할 수 있어 원룸에 생활하시는 분들에게는 공간활용도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잦은 이사에 챙겨 이동하기에도 다른 유형의 에어컨보다 유리한 것도 장점입니다.

 

창문형-에어컨-장점-가성비

▷가격이 저렴하다.(가성비)

물가가 끊임없이 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가성비를 놓칠 순 없겠죠. 스탠드형과 가격차이는 말 할 것도 없고 벽걸이형을 구입하려 온라인을 검색해보신 분들은 저렴한 제품에 끌려 클릭했다가 지역별 배송비 외 설치비까지 따로 있는 것을 보고 실망한 경우가 있을 겁니다. 그에비해 창문형 에어컨은 실외기와 일체형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금액대가 저렴한 편입니다. 

 

창문형-에어컨-장점2

▷벽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최근 아파트 또는 다세대주택들도 에어컨을 설치할 구멍이 뚫려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상당히 많은 편 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 일반적인 제품들은 벽의 타공이 필수이며 특히 전월세로 계약해 거주하시는 분들은 집주인과 합의가 되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설치와 해체가 용이한 것 외에도 벽을 뚫지 않고도 설치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책이 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다만 제품들의 무게가 평균 20kg에 육박하니 여성 혼자서 들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이마저도 최근엔 소셜커머스에서 구입시 설치기사를 보내줍니다. 이부분은 밑에 창문형 에어컨 추천제품에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단점

▶소음이 있다

창문형-에어컨-소음

창문형 에어컨 단점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부분이 바로 소음문제 입니다. 실제로 여름이 되면서 이와 관련된 문제가 기사화가 되기도 했는데 이러한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장점인 실외기와 일체된 디자인 때문입니다. 평균적으로 50~60dB(데시빌)이 발생하며 주방후드보다 약간 작은 수준 입니다.

 

창문형-에어컨-단점-소음

그렇기에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는 평상시 소음에 예민하신 분이 아니라면 대다수가 적응할 정도인데 대다수의 소음문제를 겪는 것은 주변 이웃이 많은 편입니다. 특히 복도형 아파트나 건물과 건물 사이가 딱 붙어 있는 다세대 주택 같은 경우엔 이웃집 내부로 소음이 직격으로 유입되기 때문입니다. 이마저도 최근 출시한 제품들은 소음 문제를 대폭 줄였다고 하니 더이상 단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소 낮은 효율성

창문형-에어컨-단점-전기세

창문형 에어컨은 벽걸이형과 비교를 할 수 밖에 없는데 설치와 벽에 손상을 주지 않는 것이 유리하지만 전력소모 면에서는 비슷하거나 그보다 조금 더 높다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6~7평형의 벽걸이와 4~6평형 창문형 에어컨이 동일한 시간 사용한다는 기준으로 비슷한 수준이라 합니다. 

 

 

▶창문을 막는다

창문형-에어컨-단점-창문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생활에서 은근히 중요한 문제라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환기를 시킬 수 있거나 채광이 들어오는 창문을 제대로 활용을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창문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제약을 받게 될 경우엔 빈공간을 다른 부자재로 막아야될 수 있어 습도에 취약해 환기를 필수로 해야되는 집안에서는 구입을 고려해봐야 할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창문형 에어컨 추천제품

삼성-창문형 에어컨

어찌보면 장점과 단점의 극명하기 때문에 본인의 실생활에 맞춰 구입결정을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 하다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창문형 에어컨 추천제품으로 언급되고 있는 브랜드는 삼성 창문형에어컨을 필두로 파세코, 쿠쿠 3가지 브랜드가 가장 많은 판매율과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LG는 금액이 높게 설정(90만원~100만원대)되어 개인적으로 적합하다 볼 수 없습니다. 

왼쪽 파세코-창문형 에어컨-오른쪽-쿠쿠

추천기준은 세가지 제품 모두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이며 벽걸이보다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좋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참고 했으며 빠르게 배송을 받아볼 수 있는 점과 온라인에서 구입하게 될 경우 방문설치가 포함된 기종으로 선정했습니다. 판매가는 기종에 따라 20만원대~ 50만원대까지 추후에 상황에 따라 가격 등 옵션이 변경될 수 있으니 이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문서

 

러브버그(사랑벌레) 정체 및 퇴치법

 

2022년 초복 중복 말복 및 여름 보양식 종류

 

전기요금 인상 발표 가스요금도 얼마나 오를까?

 

수건 냄새 없애는법 제발 삶지마세요

 

창문형 에어컨 추천 및 장단점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무더위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길 바라며 다른 지식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