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 자폐증과 차이

박차장 2021. 6. 25. 23:43
반응형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최근 종영을 한 넷플릭스 드라마 무브투헤븐에 탕준상(한그루 역)이 극중 앓고 있던 지병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 한 것 같아요. 

 

자폐증 일종으로 치부하기엔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차이점은 엄연히 존재를 합니다. 아동시기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서 뒤늦게 진단을 받는 경우도 꽤 많다고 하는데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꼼꼼히 다뤄볼테니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오스트리아 소아과 전문의 '한스 아스퍼거'가 처음 발견했기 때문에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명칭을 붙이게 되었어요. 발달장애의 일종으로 자폐증을 가진 사람과 비슷하게 비정상적인 사회적 상호작용, 제한되고 반복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고 특별하게 본인이 관심 있는 것에만 강박관념을 가지게 된답니다.

 

대부분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은 타인의 느낌을 공유하거나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고집이 비정상적으로 센 특징이 있어서 부모님들도 그냥 성격상의 이유로 그런가보다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관심이 있는 것과 활동분야 역시 제한이 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린시절 부터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요. 특히 아이가 윗사람이나 아랫사람과는 잘 지내는 편인데 유독 또래와 제대로 어울리지 못한다면 조금은 유심히 지켜봐야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테스트

일반적이지 않은 표현을 사용해 언어소통이 지장이 있다.

 

또래 친구들이 공유한 상식에 비해 부족함을 느끼곤 한다.

 

주변 사람들이 괴자 취급하는

경우가 잦다.

 

특정 행동이나 취미만을 반복한다.

 

친한 친구가 거의 없다.

 

신체를 자신의 의지와 상관 없이

움직일 때가 있다.

 

사물 또는 타인을 비정상적으로 바라본다.

(4가지 이상 해당시 의사와 상담이 필요)

 

 

아스퍼거 증후군 원인

아쉽게도 정확한 이유가 알려져 있지 않아요. 하지만 아스퍼거 증후군 환자의 뇌 기능 검사를 해보면 전두엽이 과도한 흥분, 뇌 대상회 영역의 연결성과 기능이 저하가 되어 있다고 하죠.

 

그래서 한가지에 집착을 하거나 자신만의 생각에 빠지만 쉽게 벗어나지 못하며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상태로 고착이 되어 있다 해요.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단순한 성격적인 부분이 아닌 치료해야 할 불가항력적인 증상의 하나로 생각해야 된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 입니다.

 

천재들의 질병?

최근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에 대한 언급을 한 유명인사가 있죠. 바로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이 불장이라 불리던 시즌에 트위터 그가 한마디씩 올릴 때 마다 도지코인 주가가 춤을 추던 때가 있습니다.

 

괴짜 사업가로 유명하며 전기차를 재창조해서 사람들을 우주선에 태워 화성에 가겠다고 단언한 일화는 유명하죠.

 

일론 머스크는 한 방송에 나와 "내가 소셜미디어에 이상한 말을 하거나 이상한 게시물을 올린다는 것을 안다. 내 두뇌가 그렇게 작동되는 것을 어떻게 할 수 없다"고 말했죠. 

 

진위여부는 아직까지 밝혀진게 없어서 정확한 일론 머스크가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이 있는지에 대해선 오피셜은 아닌듯 합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자폐증과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언어능력의 차이 입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언어발달이 늦어지긴 해도 구사능력은 일반인과 확연한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관심있게 관찰하지 않고 성인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많은 이유이기도 해요. 

 

외견상으로 발견하기 쉬운 자페증과 다르게 아스퍼거 증후군은 중증이 아니라면 문제없이 사회생활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흔히 사회적인 소통능력이 부족, 공감능력 이상 현상은 동일하게 존재 한답니다.

 

 

아스퍼거 증후군 치료법

아스퍼거 증후군이란 다방면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해요. 예를 들면 다른 이들과 소통의 실패로 인한 관계가 좋지 않아지면 우울증, 강박증, 조울증으로 발현이 되는데 이럴땐 정신과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하며 신경계쪽이나 언어에 문제가 있다면 그에 걸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해요.

 

다행히 현재 다양한 한의학,양의학 불문하고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개선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해요.

 

이렇게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과학과 기술은 점차 발전하는데 그에 따른 증후군들이 자꾸 생겨나는 듯 해서 한편으론 너무 씁쓸하기도 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좋은글

 

 

고가네 유아포럼 구인구직 일자리 찾기

고가네 유아포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해요. 이러한 시국이 장기화 되면서 경기가 침체가 되고 2030 세대가 일자리 때문에 위협을 받고 있는데 그 와중에도 아직 엄마의 케어가 필요

bravonox.tistory.com

 

 

덴탈 마스크 비말차단 여름용 제대로 고르는법

덴탈 마스크가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정작 왜 그런지, 어떤것을 골라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진 않을까 싶어 포스팅을 하게 되었어요. 한때 무조

bravonox.tistory.com

 

 

2021년 장마기간 (시작일, 예상 강수량)

2021년 장마기간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아무래도 지난해 여름 전국 곳곳에 물난리 피해가 엄청 컸기 때문에 기억에 많이 남으실 건데 올해도 벌써부터 잦은 비소

bravonox.tistory.com

 

 

당뇨병 초기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얼마전 조금 충격적인 이야기를 어머님께 전해 들었습니다. 어머니 지인분 자녀가 저와 비슷한 또래인데 이번에 검강검진을 통해서 당뇨병 초기 진단을 받았다는 것인데요. 다행히 일찍 발견을

bravonox.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