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오늘(12일) 0시 기점으로 수도권에 시행되었고 이는 사실상 정부가 '외출 금지'라는 강력한 방역 카드를 꺼내 들었죠.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사흘째 1300명대를 꾸준하게 유지되고 있고 델타 변이 검출률이 1 주일 새 무려 세배 가까이 증가했기 때문에 확실히 심각한 상황임이 틀림없어요.
이로 인한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행되면서 당장 내일부터 회사로 출근을 해야 하는 직장인, 학교로 등교를 해야 되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 곧 결혼식을 올리는 예비신혼부부들도 굉장히 혼란스러운 상황일 거라 생각되어 장소별로 정리를 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시행 기간
7월 12일 0시~7월 25일 24시까지(2주)입니다.
수도권은 어느 지역인가요?
이번 4단계는 서울, 경기, 인천에 적용되지만 강화도와 옹진군은 2단계가 유지됩니다.
백신 인센트브 철회
백신을 맞으신 분들에게는 억울한 일이지만 4단계로 격상되면서 사적 모임 인원 제외 등의 조치가 철회되었어요.
"구별이 어려워 현장 혼선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이유인데 결론적으로 접종을 맞은 사람도 예외 없이 인원 제한에 적용이 됩니다. 가장 최후의 단계이니 만큼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마스크 착용도 필수임을 참고하세요.
모임
3인 이상 사적 모임을 금지합니다. (18시 이전 4인까지/ 18시 이후 2명까지 모임 가능)
※예외사항
1. 동거가족, 돌봄(아동, 노인, 장애인 등), 임종을 지키는 경우 등
2. 스포츠 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 인원이 필요할 경우
행사(결혼식, 장례식 등)
행사는 금지합니다.
결혼식, 장례식은 친족만 참여 허용합니다.(친족도 49인까지만)
친족=8촌 이내의 혈족, 4촌 이내의 인척, 배우자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결혼식 제한이 너무 부당하다며 청원까지 올라온 상황인데 적용을 해보자면 친족으로 49인이 참석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친구나 직장 동료들은 참석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청원에 참여한 예비부부들은 "결혼식장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한 것도 아닌데 주말마다 백화점에 인파가 몰리는 것은 문제없고, 영화, 공연, 스포츠 관람처럼 주기적으로 있는 것이 아닌 평생에 한번 있는 이벤트에 너무 가혹하게 구는 것 아니냐"라는 의견이에요.
집회
1인 시위 외 집회를 금지합니다.
1그룹 다중이용시설
유흥시설, 콜라텍, 무도장, 홀덤 펍, 홀덤 게임장 모두 집합 금지입니다.
2그룹 다중이용시설
식당, 카페는 1m 거리를 두거나 한칸씩 띄우기와 테이블간 칸막이 설치를 해야 하며 22시 이후 포장 배달만 허용됩니다.
노래연습장(코인 포함)은 시설면적 8제곱미터당 1명만 가능하며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되고 시설 내에서 음식 섭취가 금지됩니다.
목욕장업은 시설면적 8제곱미터당 1명만 가능하고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됩니다.
실내체육시설은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됩니다. 머무는 시간은 최대 2시간 이내이며 샤워실 운영이 금지됩니다.
GX류 음악 속도는 100~120 bpm을 유지해야 하며 러닝머신 속도는 6km 이하 유지를 해야 합니다.
겨루기나 대련 위주로 하는 체육도장은 집합 금지입니다.
3그룹 다중이용시설
학원, 영화관(공연장), 독서실(스터디 카페), 미용업, 놀이공원, 워터파크, 멀티방(오락실), pc방, 마트(상점), 백화점, 카지노 모두 22시 이후 운영이 제한됩니다.
기타 다중이용시설
스포츠 경기 관람(경마장 포함)은 무관중 경기로 진행되고 숙박시설은 객실 내 정원기준을 초과 금지하며 전 객석의 2/3 운영만 운영 가능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종교시설은 비대면으로 진행해야 하며 모임, 행사, 식사, 숙박이 전면적으로 금지가 됩니다. 이번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파되는데 교회의 영향이 컸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강력한 조치를 취하는 듯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학교는 원격수업을 해야 합니다.(단계 조정 시 학교는 일주일 준비기간을 부여하며 단계가 상향 시에는 신속하게 조정함)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회사
제조업을 제외한 사업장은 시차 출퇴근제와 점심시간 시차제, 재택근무 30%가 권고가 됩니다.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각 회사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이 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맺음말
포스팅을 하면서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결혼식과 장례식에 대한 부분에 안타까움을 느끼게 됩니다.
모두가 축복을 해주거나 슬퍼해줘야 할 상황에 인원마저 제한되고 그마저도 친족들만 가능하니 어찌 보면 친척들보다 더 가까운 지인과 함께 하지 못함에 많은 아쉬움이 남을 것 같아요.
전문가들도 이번 7월이 정말 중요한 기간이라고 하니 모두들 무탈하게 보내시길 바랄게요.
함께 보면 좋은 글